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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나이 콘덴싱 가스보일러가 증상이 이상할 때 확인사항과 고장조치방법

by 지식 대장장이 2023.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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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나이 콘덴싱 가스보일러 이상 현상, 에러코드, 조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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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센터

  • 1544-3651

모델명

  • RC600-18K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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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신고 전 확인사항

이상내용 확인사항 조치방법
가스 냄새가 나요.   즉시, 가스 사용을 중단하고, 가스 중간밸브를 잠근 다음 모든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를 하세요.

성냥이나 라이터 등의 불꽃, 실내 전등 스위치나 전기기기를 작동시키면 스파크로 인해 폭발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가스 공급처로 연락하세요.

※ 정기적으로 가스배관 연결부위에 비눗물 검사를 실시해 가스 누설여부를 확인하세요.
배기가스 냄새가 나요. 1. 급/배기구가 막혀 있지 않나요?

2. 급배기통이 빠져있거나, 꺾여 있지 않나요?
1. 즉시 보일러 사용을 중단하세요.

2. 설치업자에게 연락해 점검 또는 수리를 의뢰하세요.
점화가 되지 않아요. 1. 전원코드는 연결되어 있나요?

2. 설정온도가 현재온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지 않나요?

3. 액정부에 [11]표시가 나타나지 않나요?

4. 가스는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나요?
1. 전원코드를 꽂으세요.

2. 설정온도와 현재온도를 확인하세요.

3. 일단 보일러를 끈 후 다시 가동시키세요. 동일증상이 반복되면 서비스센터로 연락하세요.

4. 가스 중간밸브를 열거나 LP가스의 경우 새 것으로 교환하세요.
이상한 소음이 나요. 1. 보일러가 벽에 잘 부착되어 있나요?

2. 급배기통이 흔들리는 소음인가요?

3. 배관 내부에 물이 흐르는 소리가 크게 들리나요?
1. 벽 고정 나사를 죄어 흔들리지 않게 하세요.

2. 설치업자에게 연락해 점검 또는 수리 의뢰하세요.

3. 각방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공기빼기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내의 공기를 빼세요.
방이 뜨겁지 않아요. 1. 난방이 켜져 있나요?

2. 난방온도가 너무 낮지 않나요?

3. 예약 및 외출기능이 설정되어 있지 않나요?

4. 온수 사용 중이 아닌가요?

5. 각방밸브가 잠겨져 있지 않나요?

6. 각방제어기가 꺼져 있지 않나요?

7. 난방필터가 막혀있지 않나요?

8. 배관 내 공기가 남아있지 않나요?
1. 난방전원 버튼으로 난방을 켜주세요.

2. 난방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세요.

3. 예약시간을 줄이거나 외출을 해제하세요.

4. 온수 사용 중에는 난방이 되지 않습니다.

5. 각방밸브를 열어주세요.

6. 각방제어 사용시 각방에서 온도조절을 하세요.

7. 난방필터를 청소하세요.

8. 각방분배기 상단의 수동공기빼기마개를 열어 배관 내 공기를 빼세요.
온수가 나오지 않아요. 1. 온수가 켜져 있나요?

2. 단수되거나 급수밸브가 잠겨있지 않나요?

3. 급수필터가 막혀 있지 않나요?

4. 수압이 너무 낮아 유량이 적지 않나요?

5. 수도꼭지를 너무 적게 열지 않았나요?

6. 냉온수 혼합시 냉수쪽으로 너무 열지 않았나요?
1. 온수전원 버튼으로 켜주세요.

2. 급수때까지 기다리거나 급수밸브를 열어 주세요.

3. 급수필터를 청소하세요.

4. 수압이 낮아 온수 수도꼭지를 다 열어도 물량이 분당 2.3L이하이면 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압장치 설치를 의뢰하세요.

5. 분당 2.3L이상이 되도록 수도꼭지를 조절하세요.

6. 냉수 혼합량을 조절하세요.
온수 온도가 너무 낮아요 1. 온수 온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지 않나요?

2. 여러 곳에서 동시에 온수를 사용하지 않나요?


3. 냉수 혼합량이 너무 많지 않나요?
1. 온수 온도를 높은 온도로 설정하세요.

2. 동시에 여러 곳에서 사용하면 온수량이 줄어듭니다.

3. 냉수 혼합량을 줄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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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러코드 및 자가 조치 방법

※ 액정표시부의 네자리 숫자 중 좌측의 숫자를 확인하세요.

자가진단표시
(에러코드)
사용상태 내용 조치방법
02 난방, 온수 반복 리셋이상 1. 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 주세요.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시작하세요.

2. 동일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07 온수 8시간 연속 온수 사용 1. 온수 꼭지를 잠근 후 실내온도조절기의 온수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다시 가동시키세요.

2. 온수 꼭지가 열린 곳이 있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비업체에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하세요.
11 난방, 온수 점화되지 않음 1.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한 후 난방을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12 난방, 온수 도중실화 1. 가스공급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하세요. (다른 가스 기기를 켜보세요.)

2. 가스공급처에 점검을 요청하세요.
14 난방, 온수 안전회로이상
과열방지장치
1. 보일러 사용을 잠시(최대 30분) 멈춘 후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누르세요.

2. 동일증상이 반복되면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15 난방, 온수 물 순환 이상 1. 급수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하세요.

2. 난방, 급수 배관의 동결 여부를 확인하세요.

3. 설치 초기 공기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코드를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실시하세요.

4. 이상이 없다면 전원코드를 뺀 다음 다시 꽂아 주시고 보일러를 켜주세요.
16 난방, 온수 과열검지 1. 각방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밸브가 최소 1개 이상 열려 있어야 합니다.)

2.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 공기빼기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의 공기를 빼세요.

3. 난방필터를 청소하세요.
17 난방, 온수 누수검지 1. 보일러 또는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누수 확인 조치 후 재운전하세요.

2. 설치 초기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코드를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다시 실시하세요.
19 난방, 온수 배기온도이상(고온)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을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20 난방, 온수 Dip S/W 이상
28 난방, 온수 통신 이상
29 난방, 온수
31 난방, 온수 난방 써마스터 이상
34 온수 온수 써마스터 이상
35 난방 실내온도 써마스터 이상 1. 먼저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하시고, 난방방법을 온돌난방으로 전환하세요.
36 난방 동결예방 써마스터 이상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을 끈 다음 다시 작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38 난방, 온수 배기 써마스터 이상
43 난방, 온수 수위 이상
44 전원연결 수위 논리 이상 1. 전원코드를 뺀 후 다시 꽂아 주세요.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켜주세요.

2.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48 난방, 온수 GAS경보기 이상 1. 사용을 중지하시고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을 요청하세요.
56 전원연결 보급수 이상
만수위 이상
1.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단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2. 이상이 없을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61 난방, 온수 송풍팬 제어 이상 1. 보일러를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71 난방, 온수 전자변 이상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을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72 난방, 온수 의사염 검지
89 전원연결 완전동결 검지 1. 열선 등의 전열기기를 이용해 해동시킨 후 파손된 부품을 교체하세요.

2. 내부 부품이 파손되어 누수가 있을 디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90 난방, 온수 배기구 막힘 검지 1. 배기 연도 설치상태 이상 여부를 확인하세요. (막힘, 꺽임)

2. 동일 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3. 중화수 배출관(배수)이 막히거나 꼬여있는지 확인하시고, 이 경우 원활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주세요.
94 난방, 온수 전원 주파수 이상 1. 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을 끈 다음 다시 가동시키세요.

2. 동일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96 시운전 온수측 시운전 이상 검지 1.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세요.

2. 전원코드를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실시하세요.
97 시운전 난방측 시운전 이상 검지
99 난방, 온수 배기 폐쇄 1. 배기연도설치, 상태점검, 찌그러짐, 막힘 등을 확인하세요.

2. 시공자에게 조치 의뢰하세요.

3. 동일증상 발생 시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하세요.

4. 중화수 배출관(배수)이 막히거나 꼬여있는지 확인하시고, 이 경우 원할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주세요.

※ 린나이 콘덴싱 가스보일러 RC600-18KF 사용설명서 참조

※ 서비스센터  1544-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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