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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청년지원정책 직무능력 키우기 일학습 병행

by 지식 대장장이 2024.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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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일할 기회 늘리기 일학습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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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일학습 병행
고용노동부 일학습 병행
고용노동부 일학습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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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독일·스위스式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NCS기반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학교·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통해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까지 연계하는 새로운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제도

사업내용

선정 대상

  • 해당 분야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후 선정)

학습근로자 조건

  • 1년이내 신규 입사자*, 특성화고·대학 등 재학생
  • 코로나19 특별조치로 훈련 시작일이 ’22.6.30. 기간 내 해당하는 과정에 한해 2년이내 신규 입사자 참여가능

지원내용

  • 훈련과정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 현장(외)훈련 훈련비
  • 훈련장려금
  •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 지원

자격 부여

  • 훈련 수료 후, 훈련성과 평가 →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사업추진체계

  1. 기업선정
    - 학습근로자 선발채용 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
  2. 훈련과정 개발 및 훈련과정 인정
  3. 현장 외 교육훈련 (Off-JT) / 현장교육훈련 (OJT)
    - 행·재정 지원 및 사업관리 (모니터링)
  4. 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 / 기업(내부평가), 공단(외부평가)
  5. 자격부여

참여유형

구분 대상 및 유형 주요 내용
재직자단계 단독기업형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현장외훈련(Off-JT) 실시
공동훈련센터형 외부 전문훈련기관(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외훈련(Off-JT)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현장훈련(OJT)실시
재학생단계 [고교 단계]
특성화고 2∼3학년
산학일체형도제학교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교육+도제훈련을 통한 현장성 제고
[전문대학 단계]
전문대 2학년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전문대 재학생(졸업반)을 대상으로 조기취업 유도
[대학교 단계]
4년제大 3∼4학년
IPP형 3~4학년이 학기제 등 방식(2~6月)으로 장기현장실습 및 일학습병행 참여
後학습 P-Tech 도제학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을 지원

* P-TECH : 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


주요특징

  • NCS에 기반한 교육훈련 내용, 교육 운영방법 등을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 주도로 개발
  •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교육훈련과정에 따라 교육훈련
    -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 따라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자격을 부여(학력 중심이 아님) → 자격의 통용성 확보

문의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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