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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일할 기회 늘리기 일학습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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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독일·스위스式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NCS기반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학교·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통해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까지 연계하는 새로운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제도
사업내용
선정 대상
- 해당 분야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후 선정)
학습근로자 조건
- 1년이내 신규 입사자*, 특성화고·대학 등 재학생
- 코로나19 특별조치로 훈련 시작일이 ’22.6.30. 기간 내 해당하는 과정에 한해 2년이내 신규 입사자 참여가능
지원내용
- 훈련과정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 현장(외)훈련 훈련비
- 훈련장려금
-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 지원
자격 부여
- 훈련 수료 후, 훈련성과 평가 →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사업추진체계
- 기업선정
- 학습근로자 선발채용 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 - 훈련과정 개발 및 훈련과정 인정
- 현장 외 교육훈련 (Off-JT) / 현장교육훈련 (OJT)
- 행·재정 지원 및 사업관리 (모니터링) - 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 / 기업(내부평가), 공단(외부평가)
- 자격부여
참여유형
구분 | 대상 및 유형 | 주요 내용 | |
재직자단계 | 단독기업형 |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현장외훈련(Off-JT) 실시 | |
공동훈련센터형 | 외부 전문훈련기관(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외훈련(Off-JT)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현장훈련(OJT)실시 | ||
재학생단계 | [고교 단계] 특성화고 2∼3학년 |
산학일체형도제학교 |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직업교육+도제훈련을 통한 현장성 제고 |
[전문대학 단계] 전문대 2학년 |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 전문대 재학생(졸업반)을 대상으로 조기취업 유도 | |
[대학교 단계] 4년제大 3∼4학년 |
IPP형 | 3~4학년이 학기제 등 방식(2~6月)으로 장기현장실습 및 일학습병행 참여 | |
後학습 | P-Tech | 도제학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을 지원 |
* P-TECH : 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
주요특징
- NCS에 기반한 교육훈련 내용, 교육 운영방법 등을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 주도로 개발
-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교육훈련과정에 따라 교육훈련
-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 따라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자격을 부여(학력 중심이 아님) → 자격의 통용성 확보
문의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TEL. 1644-8000)
- 일학습병행 홈페이지 (http://www.hrd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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