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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구조별 명칭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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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드 (Tread :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
-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두꺼운 고무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의 카카스(Carcass) 및 벨트(Belt)층을 보호하기 위해 절상, 충격에 대해 강하고 또한 타이어의 주행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내마모성이 강한 고무를 사용합니다.
숄더 (Shoulder, 타이어 어깨부)
- 트레드와 사이드월 사이에 위치하고 구조상 고무의 두께가 가장 두껍기 때문에 주행 중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쉽게 발산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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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월 (Sidewall, 타이어 측면부)
- 타이어의 숄더(Shoulder)와 비드부 사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서 카카스(Carcass)를 보호하고 유연한 굴신운동을 함으로써 승차감을 좋게 합니다. 이 부분에는 타이어의 종류, 사이즈, 구조, 패턴, 제조회사, 상표명 등 여러 가지 문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브레이커 또는 벨트 (Breaker or Belt,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 삽입된 층)
- 브레이커는 바이어스 타이어의 카카스(Carcass)를 보호하기 위해 트레드(Tread)와 카카스 사이에 삽입된 코드(Cord)층으로서 외부로부터 받는 충격을 완화하고, 트레드의 갈라짐이나 외상이 직접 카카스에 도달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고무층과 카카스의 분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벨트는 래디얼 타이어에 있어서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 원주 방향으로 놓여진 강력한 보강대이며 카카스를 강하게 죄여 트레드부의 강성을 높여줍니다.
카카스 (Carcass, 타이어 골격부)
- 타이어에 있어 골격이 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타이어 코드지로 된 포층 전체를 카카스라고 합니다. 카카스는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 및 하중, 충격에 견디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비드 (Bead, 림과 접촉하는 부분)
- 코드지의 끝 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Rim)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드는 비드 와이어(Bead Wire), 코어(Core), 고무 및 후리퍼(Flipper)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림에 대해 약간의 죄임을 주어 주행 중 타이어의 공기압이 급격히 감소될 경우에도 타이어가 림에서 빠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너라이너 (Inner Liner)
- 이너라이너는 타이어 내부의 튜브를 대신하여, 공기 밀폐성이 우수한 고무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합성고무인 부틸(Butyl) 고무나 폴리이소프렌(Polyisoprene) 계통의 고무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이어내의 공기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출처 :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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