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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가 증상이 이상할 때 확인사항과 고장조치방법

by 지식 대장장이 2023.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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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고장증상, 처리방법, 에러코드, 자가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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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CB353 - 18 / 22 / 27 / 33L
  • NCB353 - 22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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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신고 전 확인사항

증상 확인사항 처리방법
가스냄새가 나요.   1. 즉시 가스 사용을 중단하세요.

2. 성냥, 라이타 및 기타 전기기구를 켜거나 전원 플러그를 뽑지 말아 주세요.

3. 가스 중간밸브를 잠그세요.

4. 가까운 가스공급처나 당사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주세요.
배기가스 냄새가 나요. 급배기통이 막혀 있는 것은 아닌가요? 1. 즉시 보일러의 사용을 중지하세요.

2.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 및 수리해주세요.
급배기통이 빠져있거나, 꺾어져 있는 것은 아닌가요?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요.
(실내온도조절기 표시사항 없음)
실내온도조절기의 전원이 꺼져있는 것은 아닌가요? 실내온도조절기의 전원버튼을 눌러주세요.
전원플러그가 빠져 있는 것은 아닌가요? 전원플러그를 꽂아 주세요.
정전은 아닌가요? 통전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누전차단기가 OFF로 되어 있는 것은 아닌가요? 누전차단기를 ON 상태로 바꿔주세요.
전원플러그 접촉불량은 아닌가요?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전원플러그를 수리하세요.
보일러 내의 퓨즈가 끊어져 있는 것은 아닌가요?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퓨즈를 갈아주세요.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아요. '외출'로 되어 있지 않나요? '외출'  상태를 해제해주세요.
실내온도조절기의 '점검'표시가 켜져 있나요? 실내온도조절기 중앙의 온도표시부에 나타난 '에러번호(예:E003)'를 확인하신 후 '자가진단 조치방법'에 따라 주세요.
가스 중간밸브가 잠겨 있는 것은 아닌가요? 가스 중간밸브를 열고 전원을 껐다 다시 켜주세요.

LPG인 경우 가스가 없으면 새것으로 교환해주세요.
이상한 소음이 납니다. 보일러가 벽면에 잘못 부착되어 있지 않은가요? 벽면부착 고정나사를 죄어 흔들리지 않게 해주세요.
급배기통이 흔들리거나 소음이 나나요?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 및 수리해주세요.
배관 내부에 물 흐르는 소리가 크게 들리나요?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공기빼기밸브를 열어 난방배관 내 공기를 빼주세요.
온수가 나오지 않아요. 단수되지 않았나요? 급수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직수밸브가 잠겨져 있지 않나요?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밸브를 열어주세요.
수압이 너무 낮아 유량이 적지 않나요? 수압이 매우 낮아 유량이 분당 2L 이하일때는 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압장치 설치를 의뢰하세요.
온수 수도꼭지를 너무 적게 열어두지는 않았나요? 온수 수도꼭지를 열어 온수 유량이 분당 2L 이상이 되게 해주세요.
온수온도가 너무 낮게 설정되지는 않았나요? 온수온도를 높여주세요.
냉온수 혼합 시 너무 냉수쪽으로 여신 것은 아닌가요? 냉온수 혼합량을 조절해주세요.
너무 여러 곳에서 동시에 온수를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보일러의 온수용량을 초과하여 여러 곳에서 온수를 사용하면 온수량이 현격하게 줄어듭니다.

온수 사용량을 줄여주세요.
온수배관이 얼지는 않았나요? 배관 단열재를 벗겨내고 드라이기나 보조 난방기를 이용해 언 배관을 녹여주세요.
온수배관 막힘 외 기타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해주세요.
난방이 되지 않아요. 설정온도가 너무 낮지는 않나요? 난방온도를 높여주세요.
난방이 꺼지거나 온수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지는 않나요? '실내난방' 또는 '온돌난방' 으로 설정한 후 난방온도를 높여주세요.
'예약난방'의 예약시간이 너무 길게 설정되어 있지는 않나요? 난방 예약시간을 조절해주세요.
온수 사용중인 것은 아닌가요? 온수 사용중에는 난방이 되지 않습니다.
각방 밸브가 잠겨져 있지 않은가요? 각방 밸브를 열어주세요.
난방필터가 막혀 있지는 않은가요? 난방필터를 청소해주세요.
난방배관 내부에 공기가 차 있지는 않은가요?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공기빼기밸브를 열어 난방배관 내 공기를 빼주세요.
난방배관이 얼지는 않았나요? 배관 단열재를 벗겨내고 드라이기나 보조 난방기를 이용해 언 배관을 녹여주세요.
난방배관 외 기타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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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진단 조치방법

에러코드 이상발생 내용 자가진단 조치방법
E003 불착화 불꽃 감지부 이상으로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를 감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가스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급배기통 설치 상태가 이상(찌그러짐, 막힘 등)이 없는지, 배수호수가 이상(막힘, 동결)이 없는지 확인하시 후 이상이 없다면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켜주세요.

LPG인 경우 가스가 없다면 새것으로 교환해주세요.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004 의사화염 불꽃 감지부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정상으로 회복되면 자동으로 에러가 사라집니다.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로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012 실화 불꽃 감지부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014 가스 알람 보일러 배관에서 가스 누설을 감지하는 표시입니다.

가스 공급밸브를 잠근 후 창문을 열고 실내를 충분히 환기시키세요.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E016 열교환기 과열 난방수 온도가 과열되어 안전차단장치가 작동한 상태입니다.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E026 버너 이상 연소부 또는 열교환기부에 심각한 이상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030 배기가스 온도 이상 배기가스의 온도가 높아서 안전 장치가 작동한 상태입니다.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046 열교환기 과열 감지기 이상 난방수의 과열을 방지하는 안전차단장치의 고장입니다.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047 배기가스 온도 센서 Open 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배기가스 온도 센서 Short
E109 FAN 이상 송풍기 회전수 감지에 이상이 있는 증상입니다.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205 난방 공급 온도 센서 Open 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난방 공급 온도 센서 Short
E218 난방 환수 온도 센서 Open
난방 환수 온도 센서 Short
E228 배관누수 난방배관의 누수여부(보일러 난방배관, 분배기 등)를 확인한 후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설치 초기에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빼기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공자에게 조치 의뢰하세요.

동일증상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250 동결상태 보일러와 난방배관을 녹인 후 다시 가동시키세요.

동결로 인한 부품 파손으로 누수가 있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311 수위 이상 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324 난방 공급 라인 이상 난방 라인의 막힘, 순환 불량으로 인해 과열된 증상입니다.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E325 난방 순환 라인 이상
E351 물보충 이상 보일러의 직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 후, 다시 가동시키세요.

동일증상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407 온수 출구 온도 센서 Open 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온수 출구 온도 센서 Short
E421 직수 온도 센서 Open
직수 온도 센서 Short
E515 컨트롤러 이상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동일증상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517 Dip 스위치 설정 이상 보일러 용량과 컨트롤러 용량이 맞지 않는 증상입니다.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594 EEPROM 이상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

동일증상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점검을 받으세요.
E615 입력 및 메모리 이상

※ 경동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NCB353 사용설명서 참조

※ 전국 A/S 콜센터 : 1588-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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