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삼성증권 주식 선물하기 안내(선물보내기/선물받기 방법, 증여세)
지식 대장장이
2024. 11. 26. 16:48
728x90
728x90
삼성증권 주식 선물하기 안내(선물보내기/선물받기 방법, 증여세)
728x90
주식 선물하기 안내
- 고객이 보유한 주식 또는 새로 매수한 주식을 가족/친구/지인에게 선물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기반으로 상대방을 지정해 보낼 수 있습니다. 받는 분은 카카오톡 알림톡 등으로 선물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 주식 선물은 5영업일 내에 수신 동의를 해야 실제로 선물 받는 분 계좌로 옮겨집니다. 동의 전에는 보낸 분 계좌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 선물을 보낼 때 마음도 같이 전할 수 있도록 카드 메시지를 선택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주식 선물 보내기 방법
- 고객이 보유한 주식 또는 새로 매수한 주식을 바로 선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보내고 싶은 주식과 수량을 선택한 후 고객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에서 받는 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물과 함께 마음을 담은 카드와 메시지도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 받는 분이 삼성증권 고객이 아니어도 선물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실제 주식을 받기 위해선 삼성증권 계좌가 필요합니다.
- 주식 선물을 받은 가족/친구가 선물을 수락하는 시점에 실제 입출고가 이뤄집니다. 그 시점 전에 매도 또는 출고 처리하면 선물 보내기는 취소됩니다. 단, 매도 또는 출고를 했더라도 보낸 수량보다 많은 수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선물은 정상적으로 보내집니다.
- 보내기 일일 한도 : 1,000만원 (고객기준)
- 발송 제한사항 :
- 권리 기준일 D+4영업일 내에 해당하는 종목
- 외국인/법인 불가
- 동일 인물간에 선물 보내기/받기 불가
- 상장폐지 종목 불가
- 출고일 기준 미수 발생 경우
- 보호예수잔고 불가
- 신용/담보대출로 매수하여 선물 보내기 불가 - 선물을 잘못 보낸 경우 선물 받기 전까지 언제든 취소가 가능합니다.
(선물함>보낸 선물>선물 내역 상세>보내기 취소)
728x90
주식 선물 받기 방법
- 주식 선물을 받으려면 선물을 보낸 날로부터 5영업일 내에 수락해야 합니다.
- 선물을 받기 위해서는 삼성증권 계좌가 필요합니다. 계좌가 없다면, 계좌 개설 후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받는 분의 성함과 휴대폰 번호가 보낸 분이 입력한 정보와 정확히 일치해야 선물 받기가 가능합니다.
- 선물 받기 가능 시간 : 영업일 07:00 ~ 16:30
- 새로 주식을 매수해 선물로 보낸 경우, 2영업일 후에 결제되므로 그 전에 수락하더라도 선물 보낸 날로부터 2영업일 후에 입고됩니다.
- 선물 수락 전에 보낸 분이 주식을 매도하며 선물 보내기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선물이 잘못 오거나, 선물을 받기 싫으면 거절해도 됩니다.
주요 사항
- 주식 선물을 보낸 후에 해당 종목 잔고를 매도하면 선물 받기가 안됩니다. 실제 주식이 이전되는 시점은 선물 받는 분이 수신에 동의하는 시점입니다.
- 받는 분의 성명과 휴대폰 번호가 정확해야 선물 보내기와 받기가 가능합니다.
- 주식 선물은 개인 간 증여 거래입니다. 따라서 증여받는 분(수신자)은 금액에 따라 증여세 신고 대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선물하는 주식 종목의 권리 발생일과 선물 받기 기간(선물을 보낸 날로부터 5영업일 내)이 겹치는 경우에는 선물 보내기/받기가 어렵습니다.
- 선물하는 주식 종목의 권리 발생 이후에 선물을 보내면 선물을 받는 분에게 해당 권리가 유지됩니다.
증여세 안내
- 증여세 : 주식을 보내고 받는 과정은 개인 간 증여에 해당합니다. 증여세는 해당 증여일 이전 10년 내에 같은 사람에게 증여받은 재산가액이 1,000만원 이상일 경우 금액을 합산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 주식 증여세는 선물을 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 기준으로 3개월 내에 자진 신고하면 신고세액공제(3%) 적용이 가능하며, 이후부터는 가산세가 부과되니 유의하십시오.
- 선물을 보낸 분이 가족관계인 경우에는 증여세가 공제됩니다.
공제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배우자(법적) : 6억원
- 부모, 조부모(직계존속) : 5,000만원(만 19세 이하 : 2,000만원)
- 자녀, 손자녀(직계비속) : 5,000만원
- 기타 친족 : 1,000만원
- 타인 : 50만원 - 증여세 신고 기한(증여한 날이 속한 달로부터 3개월) 전에 받은 주식을 그대로 반환하면 증여가 없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출처 : 삼성증권 앱(APP) mPOP
728x90
728x90